본문 바로가기

비싸지만 갖고싶은 소형 SUV 강자 셀토스 탐구

이제는 준중형 세단보다 쓰임새가 많은 소형 SUV를 많이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판매량도 많지요. 소형SUV 중에 가장 비싼 가격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판매량을 자랑하는 셀토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내외장 디자인과 가격, 편의장치 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셀토스는 기본트림이 1,929만 원부터입니다. 다른 소형 SUV에 비해 가격이 비싼데다가, 최상위 트림의 가격은 모든 선택사양을 포함시 무려 3,138만원에 이릅니다. 이 금액이면 쏘렌토도 구입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토스의 인기가 높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월5천대 생산하는걸로 생산량을 늘렸다고 할 정도이니까요. 그럼 셀토스가 왜 인기일까 살펴보겠습니다.

셀토스가 출시되자 셀토스의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셀토스의 디자인은 물소를 모티브로 했다고 합니다. 직선 위주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남성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셀토스에 반해 코나는 호불호가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이고, 티볼리는 여성적인이다라는 평이 있습니다. 셀토스의 전면 그릴은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되어 있어 입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헤드 램프는 그릴과 같은 부속인 것처럼 일체감을 높였다. 범퍼 하단의 세로로 일자형 안개등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전면 디자인입니다.

후면은 테일램프 사이에는 크롬 가니쉬를 통해 역시 남성적인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하단은 포인트를 주듯이 리플렉터를 적용해 입체감을 더 볼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스키드 플레이트와 듀얼 팁 데코 가니쉬를 통해 역동감을 주고 있습니다. 

측면으로 오면 대형SUV 못지 않은 셀토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통 SUV의 모습이며 헤드램프에서 시작해 테일램프로 이어지는 라인은 유연하고 부드러운 라인을 보여줍니다.  창을 따라 적용된 크롬 가니쉬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크롬 가니쉬 위로 투톤 루프를 선택할 수 있어서 더욱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셀토스는 동급 SUV 중 가장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셀토스의 전장은 4,375mm, 전폭은 1,800mm, 전고는 1,600mm, 휠베이스는 2,630mm입니다. 티볼리, 코나보다 제원상 더 큽니다. 소형 SUV는 2열 공간이 좁아 성인 남성이 타기에 부족하다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셀토스는 긴 전장과 휠베이스 덕분에 실내공간도 소형 SUV 치고 넓습니다. 성인 남성이 2열에 앉았을 때 무릎위로 주먹 하나가 넉넉하게 들어갈정도로 넓은 레그룸을 가지고 있습니다.

1열과 2열 트렁크까지 실내 공간도 넓게 빠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셀토스와 스포티지를 비교했을 때 . 큰 차이가 없다는 평입니다. 스포티지와 크기 차이가 많이 나지 않으면서 가격은 더 저렴한 셀토스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니까요. 

셀토스는 기본트림 트렌디 가솔린, 1.6T 부터 최상위트림 노블레스 디젤 1.6까지 3가지 트림에 가솔린과 디젤의 파워트레인으로 6종류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일명 깡통인 기본 트림 트렌디와 노블레스의 가격차이는 1,000만원 이상 납니다. 이왕이면 풀오션 최고 사양을 선택하는 게 좋겠지만 본인의 자금 사정을 고려하셔서 적당한 트림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셀토스는 고급차에 있을법한 옵션들이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안전 사양을 기본으로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불의의 사고 또는 평소 운행간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기본 적용 사양은 전방 추돌 경고, 비상 브레이크, 경사로 밀림 방지, 하이빔 보조, 후방 주차거리 경고, 차로 이탈 방지, 차로 유지 보조, 급제동 경보 리어램프가 하위 옵션인 트렌디에도 기본으로 들어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과 1열/2열 파워 윈도 등 유용한 편의 사양도 기본이랍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을 선택하면 운전석 파워 윈도에 세이프티 기능, 전방 주차 거리 경고, LED 리피터 아웃사이드 미러, 스마트키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이 적용됩니다. 최상위 노블레스 트림에는 Full LED 헤드 램프, 2열 열선 시트, 1/2열 USB 충전 포트, 2열 에어 벤트,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운전석 파워시트 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트림마다 원하는 옵션 패키지를 선택해 헤드업 디스플레이, 10.25인치 와이드 대형 터치스크린,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등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예산에 맞춰 안전, 편의사양을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소형 SUV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젊은층의 수요가 SUV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형 SUV 시장이 커지면서 경차와 준중형 세단의 수요가 많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소형 SUV 중에서 셀토스가 가장 크고 상품성이 좋다 보니 판매량도 많다고 합니다. 정말 좋은차는 판매량이 아니라 나와 맞는차입니다. 그럴려면 직접 시승도 해보고 많은 정보를 알고 계셔야겠지요.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만족시켰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기아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