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아 최고급 세단 K9플래티넘 Ⅰ 기본사양

기아의 최고급 세단 K9은 어떤차일까요? 아무래도 경차, 소형차, 중형차하고는 다른 많은 편의사양들이 있습니다.  K9의 최하 등급과 최고 등급간의 가격차이는 무려 3839만원이 차이가 납니다. 왼만한 고급 중형차, SUV 차 한대값만큼 차이가 납니다. 그럼 최하등급의 K9은 일명 깡통이라고 하는 등급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K9의 트림은 엔진에 따라 다르답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외형과 엔진은 동일한데 내외부 편의 사양에 따라 트림이 나뉘는데 K9은 그렇지 않답니다. 최하등급미여 기본인 V6 3.8 GDI는 플래티넘트림으로 분류하고, 플래티넘Ⅰ 부터 그랜드 플래티넘까지 있습니다. 그 다음은 V6 3.3T-GDI의 엔진인 마스터즈Ⅱ로 시작해 그랜드 마스터가 있구요. K9중에 최고급인 퀸텀이라는 단일 트림의 V8 5.0 GDI 가 있습니다. 

아래 제조사 안내자료에 보이듯이 가장 저렴한 V6 3.8 GDI 플래티넘Ⅰ은 5,419만원입니다. 가장 고가인 퀴텀은 선루프까지 옵션 추가한 금액이 9,258만원입니다. 좀전에 말씀드렸다시피 가격차이는 3,839만원이 나네요. 

가격차이가 나는 것은 일단 엔진이 다른점일거구요. 고가 옵션차이를 보면 전자제어 서스펜션, 4륜구동, VIP 시트, 뒷자석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퀼팅 나파 가죽 시트, 최고급 가죽 및 리얼 우드 내장재등이네요. 

기본차량인 플래티넘Ⅰ은 어떨까요? 기아의 플래그쉽 세단이므로 기본트림이라도 제법 괜찮은 차입니다. V6 3.8 GDI 엔진도 좋은 엔진입니다. 자연 흡기 방식으로 출력은 315마력 대단하죠?, 최대토크 40.5.kg/m 을 발휘하구요. 부족함이 없는 엔진입니다. 8단 자동 변속기에다 R-MDPS, 가변 기어비 스티어링에다 액티브 엔진 사운드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안전사양은 어떨까요? 네 옵션이 아닌 기본 적용되어 있는 안전사양이 대부분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하이빔 보조, 외부 공기 유입방지 제어 등 13가지 주요 안전사양에 경고기능까지 20여가지가 안전사양으로 적용 되어 있습니다. 

기본 사양이라도 외관 또한 풀옵션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헤드램프, 주간주행등,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 모두 LED로 되어 있고, 순차점등 시퀀셜 LED 턴 시그널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다른 트림보다는 하위이지만 245/50R18 의 미쉐린 타이어&휠도 디자인도 이쁘고 좋은 모습입니다. 


내장은 다른 트림에 비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우드그래인 내장재와 일반 인조 가죽이 적용되어 최고급과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1열 및 2열 히팅 시트, 1열 통풍 시트, 1열 파워 시트, 메모리 시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 2열 다기능 센터 암레스트 등 좌석 편의성은 뛰어납니다. 7인치 클러스터와 LED 룸램프도 돋보입니다.

기본사양이지만 플래그쉽 세단인만큼 편의기능도 뛰어납니다. 버튼 스마트 시동키, 전자식 변속 레버, 오토홀드 포함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마트 트렁크, 전동식 틸트, 스코프 스티어링, 풀오토 에어컨, 무선 충전 시스템, 후방 모니터 등 운전 편의사양도 다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12.3인치 UVO 내비게이션이 옵션이 아닌 기본 적용되어 있구요. 화면이 넓은 만큼 지도 시안성도 높고, 분할 화면도 되므로 운전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오디오도 정망 좋은데요. 14개의 스피커로 이루어진 크렐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 되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도 자동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활용도가 높습니다. 

지금까지 K9플래티넘Ⅰ의 사양을 살펴 보았는데요. 가장 하위트림이라 깡통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중소형 세단의 깡통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 기아의 플래그쉽 세단이라는 세그먼트에 맞게 하위 트림이라도 모든 안전, 편의 사양들이 대부분 적용되어 있습니다. 

굳이 추가하자면 더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 4륜구동 시스템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요. 우리나라 도로 환경상 그리고 세단이라는 특징상 험로를 주행할 일은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에 굳이 4륜구동 시스템을 추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