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 그랜저의 출시, K5의 사전계약 시작과 출시 임박등과 함께 현대자동차가 11월이 아닌 12월로 출시를 연기하기는 했지만 화제가 되고 있는 GV80이 있습니다. G80 3세대 모델 출시를 미루고 엔진과 변속기를 새롭게 개발하고 "제네시스의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단언할 정도로 현대자동차 제네시스가 GV80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V80에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이나 간편 결재 기능들을 적용하고 이외에도 각종 첨단 사양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GV80의 옵션중에 특별한 것을 전해드립니다.
AR내비게이션
GV80은 국내 출시 차 중 가장 넓은 화면크기를 자랑하는 13.5인치 와이드 스크린이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AR 기술을 이용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전방에 설치된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해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로 영상을 전송 후 가상의 주행라인을 입히는 기능입니다.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더욱 자세하게 운행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으며 두 갈래 이상 길을 만날 경우 어디로 가야 할지 잘몰라 헤매었던 경헙이 있으실건데요. AR 내비게이션은 명확하게 표시해줘 길을 잘못 드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GV80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드 스크린인 만큼 좌우는 길고 상하는 비교적 짧은 모습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터치 이외에도 필기 인식을 지원합니다.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입력할 때 유용하며 기존 자판을 일일이 터치해야 해서 운전중에 전방을 주시하지 못해 위험한 상황을 방지 할 수 있을겁니다.
3D계기판과 HUD
G70에 최초로 적용되었던 3D 디스플레이가 GV80에도 적용됩니다. 12.3인치 크기로 적용되며 속도나 RPM, 이외 그래픽 등이 3D로 표시되어 더욱 생동감 있는 주행 정보를 전달해줍니다.
위 사진은 G70의 사진인데요. 디자인에 관련된 내용은 나오지 않았지만 G70보다 상위 모델인 만큼 더욱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기본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최근 유출된 실내 사진을 확인해보면 아날로그 계기판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으로 선택하는 것일거라 보입니다.
계기판 위에는 12인치 대형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국산차 중 가장 큰 사이즈이며 큰 만큼 더욱 다양한 운행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도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빠지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주행중에 메신저를 읽어주고 송신도 가능
주행 중 휴대폰 사용은 사고를 일으키는 큰 원인이 되기도 하고 잦은 경찰의 단속 대상이지요. GV80에는 전화나 문자메시지뿐만 아니라 카카오톡 메시지를 수신하면 이를 음성으로 변환해 읽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안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음성 송신 기능이 적용되어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때 손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말을 하면 이를 텍스트로 변환해 송신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메시지를 받고 송신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며 안전운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AI 스마트크루즈컨트롤
GV80에는 머신러닝(기계가 작동이 될수록 학습을 해서 적용하는 기능)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AI 기술을 추가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AI가 스스로 학습한 후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을 작동하면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 주행을 하게 됩니다. 이질감이 있었던 기존 크루즈 컨트롤을 개선해 좀 더 부드러운 반자율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스로 차로 변경하는 HDA2
GV80에는 HDA2가 최초로 적용됩니다. HDA은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앞차를 따라가고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죠. 하지만 다른 차가 끼어들 경우 이에 대한 대응이 늦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HDA2에는 HDA의 단점이었던 끼어들기 대응 속도를 높이고 방향지시등 점등만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면 GV80에 설치된 센서와 카메라가 주위를 인식하고 안전하다고 판단하면 방향지시등을 켠 방향으로 차로 변경을 진행한합니다. 차로 변경 외에도 분기점 진입에도 사용할 수 있고 내비게이션이 이를 감지해 스스로 감속합니다. 운전이 아주 편해지겠지요.
단일 트림으로 모든 옵션 선택가능
자동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는 엔진 선택, 트림 선택, 옵션 선택 순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지만 트림별로 기본 제공하는 옵션이 다른데다, 상위 트림이 아닌 기본 트림에서는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지 못한다거나 패키지로 옵션이 묶여 있어 원하지 않는 옵션까지 함께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구요.
특히 국산 제조사들은 그런 걸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GV80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주문 제작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트림은 기본형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으며 엔진, 구동계, 승차인원, 휠 인치, 외장 컬러, 인테리어 디자인, 옵션 등 옵션 표에 있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내가 원하는 GV80을 구성해 효윻적이고 나에게 맞는 모델의 GV80이 구입가능해 더욱 만족도가 높을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괄 지정해 놓은대로가 아닌 주문 생산인만큼 생산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문 후 내가 인도받기까지의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런 최첨단 사양과 옵션을 갖춘 GV80은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야심작이라는 것이 입증되는 부분입니다. 12월로 연기되었지만 그만큼 홍보자료 등 이런 내용을 보니 더욱 기대가 되는 것이 저뿐만은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잡다한 이야기 > 생활속의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우디 A8 TFSI 출시 (0) | 2019.12.02 |
---|---|
2020년 기아자동차 라인업 (0) | 2019.11.27 |
모토로라 폴더블 뉴레이저 (0) | 2019.11.20 |
2020 연말정산 달라진점 (0) | 2019.11.17 |
2020 준중형SUV 4종 (투싼, 스포티지, XM3, 트레일블레이저) (0) | 2019.11.14 |